Life in Korea

생활안내

외부기관 문화행사

한국어 음성녹음을 위한 외국인 참여자 모집 공고
2021-09-16

한국어 음성녹음을 위한 외국인 참여자 모집 공고

 

이화여자대학교 “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음성데이터 구축” 연구팀(연구책임자: 영어영문학부 최혜원 교수)에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을 위한 외국인 음성 녹음 참여자를 모집합니다.

 

□ 사업 내용:

- 본 프로젝트는 외국어가 모국어인 화자의 한국어 음성발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.

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공지능의 외국인 한국어 음성발화 인식률을 높이는 것입니다. 연구 성과는 응급전화 시스템 등 외국인을 위한 음성 지원 서비스 기능 향상 등에 이용될 예정입니다.

본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“디지털 뉴딜” 사업의 일환인 “2021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”의 선정 과제로 진행됩니다.

 

□ 대상

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으로서 한국어 가능한 분 누구나

  1. 년 8월에 진행된 “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음성데이터 구축” 1차 녹음에 참여하신 분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.

모집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, 언어 별로 목표 인원이 모집 완료될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.

 

□ 사례: 완료된 녹음 파일 시간 기준, 1시간(1세트 약 300문장) 당 4만원의 사례가 지급될 예정입니다. 총 5세트까지 녹음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 (본인 명의 한국은행계좌 필요)

 

□ 작업 개요:

- 작업 일정: 2021년 9월 2일~2021년 9월 30일

- 작업 내용: 한국 생활 및 한국 문화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읽거나 질문에 대답하는 형태로 녹음이 진행됩니다. 스크립트는 녹음 시 제공될 예정입니다.

- 작업 방법: 스마트폰 어플(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에서만 이용 가능)을 통해 참여자 스스로 녹음합니다. (코로나19로 인해 재택 작업이 원칙입니다. 단, 참여자가 원하는 경우 연구팀에 직접 방문하여 녹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)

 

▣ 음성 녹음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2021년 9월 30일까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신청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 신청해주신 정보를 토대로, 녹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연락처로 안내할 예정입니다. 주위의 다른 외국인분들께도 전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
* 링크: (https://forms.gle/WvPtcYHYETrKshSW8)

 

▣ 문의: 이화여대 언어와 인공지능 랩 (ewhalang21@gmail.com, 02-3277-2175)

 

이화여자대학교 “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음성 데이터 구축” 연구팀

(연구책임자: 영어영문학부 최혜원 교수)

 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