말하기 |
- 말하기 수업은 학습 단계와 사용 단계로 나누어집니다.
- 학습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그날 배울 문법, 단어, 주제를 배우고, 그것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- 사용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그날 배운 문법/표현들을 사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- 말하기 활동이 끝난 후에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서로 교환합니다.
- 학습자들은 이런 과제중심의 의사소통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.
- 따라서 우리의 프로그램은 배운 것을 쉽게 잊어버리는 성인학습자들에게 유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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듣기 |
- 서강대학교의 듣기 수업은 일반적인 듣기 수업과 좀 다릅니다.
- 듣고 말하기 수업은 과제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이 듣기를 통해 중요 정보를 찾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
- 여기에서 선생님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들은 것을 설명하거나 내용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정보를 찾고 의미를 파악하여 학생들끼리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의 역할을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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읽기 |
- 서강대학교의 읽기 수업 또한 일반적인 읽기 수업과는 다릅니다.
- 읽기 활동은 학습자가 읽기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서서,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창의적인 말하기까지 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입니다.
- 학습자들은 읽은 후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, 쓰기 활동 등을 하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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쓰기 |
- 서강대학교의 쓰기 활동은 유창성과 정확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는 학습자에게 효과적입니다.
- 쓰기 수업 시간에 학생들은 다양한 표현과 한국어의 구조를 이해하게 됩니다.
- 이 수업은 학생들이 쓰기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을 연마하고 동시에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.
- 쓰기의 첫 단계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일정한 지도에 따라 생각하고 씁니다.
- 이후에 표현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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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디오 |
- 서강대학교 학생들은 5급 이후부터 비디오를 이용하여 드라마, 영화, 뉴스 등을 보면서 수업을 하게 됩니다.
- 학생들은 드라마 수업을 통하여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생생한 한국어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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